Money is not the only answer,

but it makes a difference.

Home > 공지사항 > 공지사항
게시글 검색
'기장'을 하면 소득세를 줄일 수 있습니다
세무법인 포유 분당지점 조회수:426 106.244.46.114
2020-06-03 16:25:26
안녕하십니까 세무법인 포유 분당지점 입니다.

 

오늘은 소득금액 신고 방법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아시다시피 5월은 개인사업자에 대한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이였습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같은 수입금액(매출)을 가지고 '어떤 방법으로 신고하느냐'에 따라 부담하는 소득세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물론 이 차이는 수입금액이 증가함에 따라 커지게 되며, 일정금액을 초과한 경우 당해 뿐 아니라 몇 년 간 계속해서 차이가 벌어지게 됩니다.

 

소득세 신고대행 업무를 하게 되면 기한에 임박하여 소득세 절세방법을 문의하시게 되는데

 

그런 경우 업무를 처리 할 시간이 상대으로 부족하여 도움을 드리지 못하는 안타까운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불상사를 방지하기 위해 미리 소득세 신고를 준비하시고 세무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셔서 소득세 부담을 절감하시기 바랍니다.

 

 

 

# 소득금액 계산방법(기장과 추계) #

 

소득금액을 계산하는 방법에는 사업자가 비치, 기장한 장부에 의해 계산하는 방법(기장)과

 

정부에서 정한 방법에 의해 소득금액(순수익)을 추산하여 계산하는 방법(추계)이 있습니다.

 

 

1. [기장]에 의한 소득금액 계산

 

'기장' 이란 영수증 등 증빙서류를 근거로 거래내용을 일일이 장부에기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장을 하면 총수입금액에서 사업과 관련한 비용을 공제하여 소득금액을 계산하게 됩니다.

 

 

2. [추계]에 의한 소득금액 계산

 

일반적으로 세무대리인이 아닌 사업주 본인이 간편하게 신고하는 방법입니다.

 

장부가 없는 경우 필요경비(비용)를 계산 할 수 없으므로 정부에서 정한 방법에 의하여 소득금액을 계산합니다.

 

이때는 기준경비율을 적용하여 총수입금액에 일정비율을 적용하여 경비를 산정하며 추가적으로 매입비용, 인건비, 임차료 등

 

증빙이 있는 경우 추가적으로 비용처리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빙이 없으면 더 많은 세금을 부담하게 됩니다.

 

 

 

 

# 기장을 하지 않는 경우 불이익 #

 

 

1. 결손금 불인정

 

기장을 하지 않는 경우 사업자가 사업으로 인하여 손실을 봤을 때 결손금을 인정 받지 못합니다.

 

 

2. 이월결손금 공제 배제

 

소득금액을 추계신고 또는 세무서에 의해 결정되는 경우 공제가능한 이월결손금이 있더라도 공제 받을 수 없습니다.

 

 

3. 가산세 부과

 

복식부기의무자가 추계신고한 경우 다음 중 큰 금액을 가산세로 부과합니다.

 

- 장부 불성실 가산세 : 산출세액의 20%

 

- 무신고가산세 : 무신고 납부세액의 20%(경우에 따라 40%,60%)와 수입금액의 0.07%(또는 0.14%) 중 큰 금액

 

 

4. 복식부가의무자 추계신고시 기준경비율 인하

 

복식부기의무자가 기준경비율에 의해 추계신고할 경우 기타경비에 대해 기준경비율의 1/2을 적용하여 필요경비를 계산하게 됩니다.

 

 

 

 

# 복식부기의무자란? #

 

업종별로 직전과세기간 수입금액 합계액이 다음금액 이상인 자를 말합니다.

 

이는 일정금액 이상의 소득자에게 더 무거운 납세의무를 부여하여 탈세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취지의 규정 입니다.

 

 

1. 농업, 임업, 어업, 광업, 도소매업, 부동산매매업, 기타 2,3에 해당하지 않는 업종 : 3억원

 

2. 제조업, 숙박업, 음식점업, 건설업, 부동산개발공급업, 운수업, 창고업, 정보통신업, 보험업, 상품중개업 : 1억5천만원

 

3. 부동산임대업, 전문과학기술서비스업, 교육서비스업, 보건업, 여가관련사업, 협회및단체, 개인서비스업 : 7천5백만원

 

 

복식부기는 현실적으로 사업주가 장부를 관리하기 불가능하므로 세무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상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본 세무정보는 2020년도 법 개정 전에 작성된 것이므로, 법 개정으로 인하여 일부 변동될 수 있습니다. ]

     

 

 

 

 

댓글[0]

열기 닫기